본문 바로가기

정보방

복통 가스,설사 원인은?

복통 가스 설사

 

복통 원인과 증상

흔히 복부에 통증이 있으면 복통이라고 합니다.

복통은 원인이 다양하여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원인은 위염, 급성 충수염, 담석, 담낭염, 췌장염 등이 있고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곤란증, 자궁근종, 자궁외 임신, 난소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복통과 가스 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꼽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습니다.

배꼽 주변 하복부 통증,설사 또는 변비와 같은 배변 이상, 복부 가스 참으로 인한 팽만감, 불쾌감을 주요 증상이 있습니다. 속 더부룩함, 잦은방귀, 배에서 소리가 자주 나는 증상, 잦은 대변, 잔변감 증상 또한 해당 질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복통은 위장병 중에서 가장 많은 증상인데,복통을 일으키는 병은 위장뿐만 아니라 신장이나 자궁 등의 장애도 있어 그 원인이나 동기는 여러 종류입니다. 또 복통이 나타나는 법도 다양한데 이것은 자발 통이란 저절로 느끼는 통증을 말하는 것으로 움직일 때 느끼는 체 동통과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일어나는 식 후통 등이 있습니다. 손으로 눌러보고 통증을 느낄 수 있는 경우를 압박 통 또는 압통이라고 합니다.

 

 

복통 진료과,신체기관
  • 진료과: 가정의학과, 소화기내과, 외과
  • 관련 신체기관: 복부
  • 관련 질병: 담낭염, 췌장염, 위 및 십이지장 궤양, 충수염, 장폐쇄, 장간막 혈전증, 충수염, 게실염, 요관 산통, 자궁외 임신, 난소낭 염전, 복막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통 가스 설사 원인

복통에 좋은 음식

복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식이섬유가 좋습니다. 해조류, 채소, 곡류, 견과류 등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고 두부도 복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류는 식이섬유가 많지만 복부팽만 및 가스를 유발할 수 있어 두부가 낫다고 합니다.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고지방, 기름진 음식, 생우유, 치즈, 버터, 마가린 등의 유제품, 쉽게 발효되어 가스 및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 커피, 탄산음료, 알코올, 담배 등이 있습니다.

 

민간요법 몇 가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목향 뿌리: 목향 뿌리를 말려서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번에 3g씩 하루에 세 번, 밥 먹고 30분 후에 먹습니다. 묵향 뿌리의 특징은 따스하고 매우면서 쓴데 특이한 향기가 있습니다. 방향성 건위제로 구역, 반위, 곽란, 설사, 이질, 위장염, 만성 장염, 결핵성 설사를 치료합니다. 그러므로 이상의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해 생기는 복통을 멎게 합니다. 

 

참기름, 밥: 회충으로 인하여 때때로 배가 쓰리고 아픈 때 씁니다. 생밤 두 알을 껍질을 벗기지 말고 불에 태워서 부드럽게 가루 내어 참기름 두 숟갈에 잘 섞어서 한 번에 먹습니다. 이렇게 두세 번 박복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꿀, 피마자유, 소금: 음식을 먹고 얼마 지나서 배가 몹시 아플 때 씁니다. 꿀 50ml와 피마자유 50ml를 잘 섞어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밥 먹은 후에 먹습니다.

 

마늘, 꿀: 식체를 완전히 치료하지 못하여 계속 소화 장애가 있으면서 배가 아플 때 씁니다. 꿀 100g 정도를 끓이면 흰 거품이 뜨는데 그 거품은 버리고 마늘 세 알을 까서 짓찧어 다시 끓여서 식혔다가 세 번에 나누어 하루에 먹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지식◀◀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과 치료법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및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으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및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법을 알아두시는

622524.tistory.com

 

 

공복혈당정상수치 확인하고 당뇨병 예방하기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혈당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혈당을 이해하게 되실 것입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혈당의 지식이 필요

622524.tistory.com

 

복통 예방법

복통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고, 자극적이고 알코올 섭취나, 흡연이 많으신 분들은 가급적이면 끊거나 줄여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여름 계절은 특히 음식이 상하지 않게 잘 보관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